국회 쇠고기 국정조사특위는 14일 오후 국회에서 여야 간사간 회의를 열고 세부적인 일정을 논의할 방침인 가운데 증인채택과 조사기관 선정 등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오전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앞서 각각 특위위원회 회의를 열고 본회의에 올릴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을 위한 사전 논의에 들어갔다.

양당 간사는 이날 오후 간사간 회의를 열 방침이었으나 한나라당측 간사가 변경되면서 회의 일정을 잡지 못한 상태다.

민주당측 간사인 김동철 의원은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이 자리에서 주미 한국대사관을 국정조사 대상으로 추가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쇠고기 협상 과정에서 대사관이 협상의 통로 역할을 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며 이에 대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외교적인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 협상에서 청와대 대통령실과 농림수산식품부, 외교통상부 3개 기관을 조사기관으로 이미 합의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사기관 추가 선정을 둘러싼 여야간 기싸움이 불가피해졌다.

이틀간 실시될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선정을 놓고도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쇠고기 협상의 주무부처와 실무 관계자들인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농업통상정책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유명환 외교부 장관 등에 대해서는 증인채택에 큰 이견은 없는 상태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요구하고 있는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김중수 전 경제수석비서관, 김병국 전 외교안보수석비서관 등 이명박 정부 1기 청와대 비서진에 대해서는 "협상 실무라인도 아닌데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이유로 '정치적 공세'라며 비판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에 참여정부로 화살을 돌려 사실상 '맞불증인' 채택을 노리고 있다.

한나라당은 전 정부 협상 실무단을 비롯해 참여정부 비서관 및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증인채택 여부도 논의하기로 한 것. 한나라당측 간사인 김기현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강성옥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맞불증인은 아니고 진실규명을 위한 증인"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 여부를 내부에서 의논을 해 볼 작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정권 원내 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부 의원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지만 부적절하다는 견해가 대다수였다"며 "아직 최종 결론이 내려지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채택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대표는 이어 "전직 대통령을 국정조사에서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은 정치의 불행"이라며 "정치 발전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한나라당내에서 증인채택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측 간사인 김 의원은 "쇠고기 문제는 보통 문제가 아닌 국민의 건강과 생존권, 국가적 자존심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참고인과 증인을 부르는 것이 좋다"면서도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증인채택 문제는 전직 국가원수이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날 한나라당은 국정조사 특위 간사를 김기현 의원에서 차명진 의원으로 교체했으며, 민주당은 송민순 의원에서 변재일 의원으로 교체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