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4일 일본이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서에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문구를 명기하겠다고 우리 정부에 통보한데 대해 한 목소리로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야당들은 "이명박 정부의 대일본 '저자세'외교가 이번 사태를 불러왔다"며 정부를 정조준해 맹비난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잊을 만하면 독도 영유권 문제를 들고 나와 독도를 분쟁지역화 하는데, 이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라며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고, 현재 한국의 주권이 미치는 엄연한 우리의 땅인 만큼 논란과 시비의 대상이 절대 아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더 이상 미래가 아닌 과거를 선택하려 해서는 안 된다"며 "한일 정상이 약속한 한일 신시대 개척을 역사왜곡으로 시작해선 절대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당지도부도 이날 성명에서 "일본이 끝내 독도 영유권 주장을 해설서에 명기한다면 이는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토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일본은 그 이후 벌어질 한일 우호관계 훼손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아시아와 UN등 국제사회의 질타도 단단히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또 정부를 겨냥, "역사적 진실과 과거를 포기하는 이명박 정부의 저자세 외교의 결과가 분명해졌다"며 "한미 쇠고기 협상처럼 안이하게 대응해서는 매서운 질책이 담긴 제2의 촛불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독도 영유권 명기는 대한민국 주권과 영토권에 대한 명백한 침탈 행위이자 일본 스스로 군국주의로 회귀하겠다고 고백한 것과 다름없다"며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파괴하는 자해행위"라고 규정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일본의 반역사적 행위가 총리령에 준하는 정부의 공식문서로 저질러진 데 대해 더욱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는 이명박 정부의 섣부른 실용외교가 사태를 자초한 것"이라고 질책했다.

천영세 대표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을 통해 "전 세계의 비난을 면치 못할 파렴치한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천 대표는 "독도는 역사적으로 보나 법률적으로 보나 엄연한 대한민국 영토"라며 "끊임없이 역사왜곡과 주권침해를 기도하던 일본이 한국 국민의 분노를 무시한 채 독도 주권 침해의 만행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행동은 한일 선린외교를 깨뜨리는 도발적 망동으로 당장 중단돼야 한다"며 "미래 일본인들에게도 주변국과 분쟁하고 살도록 교육시키겠다는 매우 실망스러운 처사"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일본이 이런 도발적 망동을 할 수 있는 것도 이명박 정부의 애매모호한 대일본 저자세 외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일본이 교과서 독도 영유권 명기를 철회할 수 있도록 보다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