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15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문제와 관련,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행위라고 규탄하면서 이명박 정부에 원칙과 국익이 없는 실용주의를 전격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아무리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이다.

일본의 오만방자한 영토주권 침해행위를 국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며 "일본의 도발은 동북아시아 평화에 찬물을 끼얹는 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행위"라고 비난했다.

원 원내대표는 "영토주권에 관한 한 여야를 떠나 초당적이고 범국민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면서도 "현 정권의 외교적 무능과 실책이 일본의 도발에 조금이라도 빌미를 준 것이라면 이명박 대통령은 그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정부의 실용주의에 대해 "실용주의가 성공하려면 좌우의 구분에 얽매이지 않고 국익을 우선하는 원칙이 견지돼야 한다.

이념적 편향성을 띠거나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판단에 따른 '실용주의'는 '편의주의'에 다름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잘못된 인사, 검역주권을 포기한 쇠고기협상, 촛불집회에 대한 강경진압, 독도문제 등이 '편의주의'에 빠진 잘못된 '실용주의'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가를 경영하는 것은 눈앞의 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업경영과는 다르다"며 "원칙도 국익도 잃어버리는 실용주의, 실용외교를 즉각 거두어들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