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영세상인들이 현재처럼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역경기침체 장기화를 꼽고 있지만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영세상인 난립현상을 더욱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다음으로 소상공인들이 가장 피해의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대형유통업체 등장이다.

9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대형유통업체는 기존의 유통구조를 변화시키고 소상공인들이 설 자리를 잃게 만들었다.

이외에도 홈쇼핑의 성장과 소비형태 변화 등도 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을 더욱 위축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전북이 더욱 심각한 것은 인구감소 현상이다.

대형유통업체 등장이나 홈쇼핑 등은 시장을 잠식하는 정도이지만 인구감소는 시장규모를 축소시키는 효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세상인들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단순한 지원이 아닌 영세상인들을 고용으로 흡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는 정부는 특단의 대책과 함께 영세상인의 수를 대폭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는 것. 구도심 활성화 대책도 마찬가지이다.

이미 공동화가 되었거나 진행되고 있는 도심에 소규모 예산을 투입하거나 행정력을 기울인다고 해서 죽어가는 도심이 활성화되기란 어렵다.

그래서 상가를 지원하기보다는 도심에 테마공원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만들어 주거나 광장을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놀이 공간을 만들어 준다면 도심에 사람이 모이게 되고 사람이 모이다 보면 어느 정도 상권도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도내 영세상인들은 “대형빌딩을 비롯 공공기관 등에서 구내식당을 저가로 운영하는 등 여러 가지 직영사업을 시작 한 것도 영세상인들의 경영 악화를 불러 일으키는 원인”이라며 “행정기관들이 운영하는 구내식당이나 다양한 직영점을 폐쇄 축소하면 시장은 크게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박홍준 전주소상공인지원센터장은 “현재 영세상인들의 폐업 위기는 이들에 대한 단순한 지원사업으로만 해결하기는 어렵다”며 “정부의 경기부양책과 함께 이들을 고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산업으로 산업구조를 변경해야만 현재 넘쳐나는 자영업자를 줄일 수 있고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영세상인들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김완수기자 kwsoo@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