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차량2부제가 시작된 공공기관 주차장은 한산한 반면 관공서 주변 도로는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등 ‘겉으로만 홀짝제’가 되고 말았다.

특히 도지사 및 전주시장은 자전거 및 버스를 타고 출근 하는 등 몸소 실천 의지를 보였지만 정작 직원들은 지하 주차장으로 숨어들고, 주변 도로에 불법 주차하는 등 ‘꼼수’만 둔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낮 전북도청 앞 도로는 도청을 중앙으로 짝수 번호 차량들이 양 편에 늘어서 마치 기차행렬을 연상케 했다.

이들 차량 대부분은 도청 출입 마크가 부착돼 있는 차량으로, 짝수 번호라 청사에 들어가지 못하고 도로변에 주차한 얌체 차량. 전주시청 청사 주변도 상황은 마찬가지. 시청사를 둘러 싼 도로변을 대부분 짝수 차량들이 점령하고 있다.

전북경찰청도 마찬가지로, 청내 외부주차장엔 짝수 번호를 가진 차량 5대가 버젓이 주차돼 있다.

지하 주차장은 더욱 심해 중형 차량 7대가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비웃듯 당당히 주차돼 있다.

반면 평소 협소하고 비좁아 주차 전쟁을 치르던 전주지방법원과 검찰청사 상황도 청내 주차장은 여느 날과 달리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법원 인근 주택가 골목은 대형 주차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심지어는 남의 집 대문 앞을 막아 놓은 차량까지 보이는 등 공공기관 공무원들 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에너지를 절약하자는 취지는 좋지만 ‘내 한 몸 편하자’는 개인 이기주의가 팽배해 정책의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청 한 공무원은 “매일같이 자가용을 이용해 출퇴근 하다 보니 솔직히 차량 2부제는 귀찮고 지키기가 힘들다”며 “버스 차편도 좋지 않을뿐더러 덥고 짜증나 오히려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낭비시키고 있다”고 불평했다.

검찰청 한 직원도 “불시에 현장에 나갈 일이 많은데 홀짝제로 인해 업무에 어려움이 생길 것 같다”며 “아침 버스 차편을 기다리는 시간과,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평소에 비해 1시간 이상을 허비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효익ㆍ권재오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