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7일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망사건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논란에서 드러난 이명박 정부의 외교력과 위기관리체계 부재를 집중 비난하는 등 전날에 이어 연일 공세를 이어갔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금강산사건대책반 회의에서 "정부가 공식채널은 물론이고 비공식 채널을 단 하나도 마련하지 못한 것은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건 수습 후 정부의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제일 야당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남북관계를 비롯한 외교정책은 세 가지가 부족한 '3무(無)정책'"이라며 "이 대통령의 외교정책은 '오락가락'하며 노선이 없고, 테이블도 없고, 한일 간의 정부 정책을 보조할 수 있는 라인도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최 대변인은 "미국과의 라인은 그야말로 편향된 한미관계에 치우친, 과거의 한미관계에 얽매인 낡은 라인"이라며 "따라서 이명박 정부의 외교정책은 전략 자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무전략, 무라인, 무노선이 이명박 정부의 외교정책을 압축한 표현"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통일부의 기능을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수준으로 복원해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이 대통령이 '합동조사, 재발방지대책, 확실한 관광객 신변안전을 위한 보장조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없다'고 밝힌데 대해 "사실상 불필요한 발언"이라며 "지금 대북 핫라인이 끊긴 상태에서 진상조사는커녕 근처에도 못가는 것이 이 정부의 현실"이라며 "이 대통령은 적어도 외교문제나 남북관계에 있어서는 말을 아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