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의 독도영유권 명기로 반일감정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청 공무원들이 18일 일본으로의 연수계획을 전격 취소했다.

1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월 중순께 오는 28일부터 내달 2일까지 5박6일 일정으로 실국 예산절감 담당자 등 24명을 대상으로 한 ‘재정혁신 일본연수’를 추진키로 확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독도 영유권 명기에 따라 타 자치단체에서 일본 방문계획을 잇따라 취소하는 등 일본의 행동에 대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고 있는 만큼 도가 일본연수를 강행할 경우 도민적 지탄에 직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실제 인천은 자매결연 20주년 행사 및 시장방문 취소를 그리고 경기도는 자매도시방문 취소를, 경기도 부천시 역시 자매도시의 축제방문 취소 등을 결정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도는 18일 긴급회의를 갖고 일본연수 계획을 취소키로 최종 확정한 것. 연수계획 취소에 따라 도는 조만간 항공권 예약 취소에 따른 위약금 391만원 가량을 변상해야 한다.

도 관계자는 “독도문제로 연일 국민들의 성난 함성이 메아리치고 있는 이 때에 공무원들이 일본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용납되지 못할 일이다”며 “일본연수계획 취소결정은 정말 현명한 선택이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계획 취소에 따른 위약금 변상은 예산과 일반운영비에서 지출할 계획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