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원자재가격이 급상승하면서 도내 수출업체들이 채산성 악화 등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수출업체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세 경감 등 정부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무역협회 전북지부는 20일 도내 수출업체 64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4일~16일까지 원자재 가격과 관련, 설문 조사한 결과, 고유가와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업체별 채산성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다고 밝혔다.

원자재 가격급등에 따른 경영 부담의 정도를 묻는 질문에 업체 대부분은 ‘큰 부담이 된다(67%)’고 답했고, ‘부정적이나 감내할만한 수준’이라는 응답도 30%에 달했다.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한 곳은 2개 업체에 불과했다.

‘부담이 된다’는 업체들은 원자재가격 급등의 부정적 영향으로 ‘채산성 악화(86.0%)’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물량부족(11.6%)’, ‘자금부족(2.3%)’의 어려움을 들었다.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는 업체들은 그 원인으로 ‘환율상승(66.7%)’을 들었고, ‘제품가격에 전가’, ‘개도국 수출 증가’도 각 12.5%, ‘원자재 선매수 등 사전준비’는 8.3%였다.

전체 응답 기업의 25%인 16개 업체는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올해 수출액이 당초 목표보다 10%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이중 6개 업체는 20% 이상 감소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39%의 업체가 ‘원가절감 노력’이라고 답했고, 이어 ‘제품가격 전가(25%)’, ‘구매선 다변화(12.5%)’, ‘품질 및 기술경쟁력 강화(12.5%)’, ‘원자재물량 사전 확보(10.9%)’를 들었다.

또 정부가 취해야 할 가장 시급한 대책으로는 ‘법인세 등 조세 경감을 포함한 정책적 지원’이 43.7%로 가장 많았고, 이어 ‘환율안정(32.8%)’, ‘대체 원자재 개발 및 발굴(12.5%)’, ‘금리인하(6.2%)’, ‘비축원자재 확대(4.7%)’ 등 순이었다.

전종찬 무역협회 전북지부장은 “원자재 가격 급등 현상이 지속되면서 기업의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며 “이 이상 지속된다면 하반기 경기 둔화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전 지부장은 “다수의 업체가 법인세 등 조세 경감을 포함한 정책적 지원을 기대하는 만큼 원자재 가격 급등 현상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