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20일 한나라당이 내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서울시의회 뇌물사건으로 구속된 김귀환 의장에 대해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릴 것으로 알려지자 "도마뱀 꼬리 자르기식"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민주당 서울시의회 한나라당 뇌물사건 대책위원장인 김민석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뇌물을 준 사람은 기소가 되기 전에 뇌물이 명백하니까 징계를 한다고 하면서 받은 사람은 억울한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니까 징계를 안 한다고 한다"며 "이는 김 의장 한 사람에 대해서만 국한하는 '깃털징계'를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서울경찰청을 방문했을 때 돈을 받았다는 리스트에 김 의장의 최측근이 빠져있고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바 있다"며 "국회의원들에 대한 후원금뿐만 아니라 측근 시의원들을 수사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깃털수사가 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현역 의원들이 받은 금품은 후원금으로 조사할 것이 없다는 여당의 입장에 대해서도 "전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하는 의원들에게 전달된 피공천자의 후원금은 형식적인 문제가 아니라 대가성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에 "내일 이런(김 의장만 당원권 정치 처분)식으로 처리를 한다면 한나라당은 아마 일주일에 한 번씩 윤리위를 열어 계속 징계해야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 시의원들에 대해서도 "본인의 차기 선거에 문제가 있더라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양심선언을 하는 의원들이 나오기를 진심으로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서면논평에서 "한나라당의 실세 국회의원 5-6명까지 연루되어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이 사건에서 어떻게 문제의 김 의장에게 당원권 정지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하겠다는 것인지, 한나라당의 안일한 현실인식과 대처방안에 유구무언"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실세 국회의원 5-6명까지 연루되어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이 사건에서 어떻게 문제의 김 의장에게 당원권 정지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하겠다는 것인지, 한나라당의 안일한 현실인식과 대처방안에 할 말이 없다"며 "쓰레기를 아무리 장미로 덮어 봐도 그 악취까지 막을 수는 없다"고 힐난했다.

민노당 강형구 부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한나라당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부패척결의 의지보다는 사태 무마에만 열을 올린다"고 김 의장에 대해서만 징계처분을 예고한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강 부대변인은 특히 "한나라당은 여전히 뇌물을 받은 시의원에 대해서 경찰조사에만 맡기고 이렇다할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고, 특히 대가성 후원금 의혹에 빠진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적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차떼기를 했을 때의 그 버릇도 그대로지만, 도마뱀 꼬리만 자르는 해결방식도 여전히 변함이 없다"고 질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