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도교육청에서 전북교육시민회의는 15대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에게 '5대정책, 10대공약'을 요구하는 정책공약 질의서를 발송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김인규기자ig4013@
 전북교육시민회의는 21일 도 교육감 선거 후보에게 공개 질의한 5대 정책 10대 공약에 대한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하지만 두 후보가 내놓은 답변 내용이 사실상 거의 비슷해 후보간 교육 철학을 검증하는 데는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 시행 여부와 지역교육장 추천위원회를 통한 교육장 임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양 후보는 ‘적극 찬성’입장을 밝혔다.

반면 도 학력평가 확대 및 성적 공개에 대해 양 후보는 ‘적극 반대’입장을, 상위 20%내의 우수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에 대해 오근량 후보는 ‘적극반대’, 최규호 후보는 ‘반대’했다.

또 교감의 교무행정 업무 전담제 도입을 묻는 질문에 양 후보 모두 ‘적극 찬성’했고,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3가지 공약에 대해서도 양 후보는 ‘적극 찬성’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민회의측이 제시한 10대 공약에 대해 양 후보가 다른 답변을 내놓은 공약은 없다.

다만 미래형 전북인재육성 정책과 관련, 2개 세부 공약에 대해 ‘적극반대’와 ‘반대’로 다소 차이를 보였을 뿐이다.

이 마저도 총론적 결과에서는 같은 입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민회의측이 제시한 10개 공약에 두 후보가 모두 공감한다는 의미인 셈이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5대 정책, 10대 공약에 대해 두 후보가 적극 수용입장을 밝힌 만큼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회의측이 제시한 정책에 두 후보가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고 같은 답변을 내놓으면서 후보간 검증은 실패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