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지난 18대 총선을 앞두고 탈당했던 친박 인사와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을 전격 허용했다.

21일 현재 한나라당 의석수는 국회 과반을 훨씬 상회하는 172석이다.

친박연대 비례대표 의원들까지 입당하면 180석을 넘어서게 된다.

개헌 가능 의석인 200석을 눈 앞에 두고 있다.

한나라당이 ‘과감히’ 복당을 결정하면서 정가 관심은 민주당으로 쏠린다.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제1야당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현재 의석은 불과 81석. 하지만 민주당의 본거지인 호남권에는 6명의 무소속 국회의원과 상당수 무소속 인사들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4월 총선 이전에 탈당했다.

만일 이들이 복당한다면 당 전력에 마이너스가 되기 보다는 오히려 보탬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이 많다.

특히 호남의 경우에는 무소속 인사 중 상당수가 유력인사들이다.

이들 대다수는 총선 공천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탈당한 측면이 많다.

당시 당 공천심사위가 현역 의원 30% 탈락, 전과 전력자 공천 배제 등 자의적인 공천 심사 기준을 정하면서 억울하게 유탄을 맞은 것. 실제로 전북의 경우 공천에서 탈락한 무소속 후보가 2명이나 당선됐고 여타 무소속도 높은 득표력을 보이는 이변이 펼쳐지면서 공천심사위 공천에 대한 도민 반발이 표심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같은 총선 결과와 한나라당의 전격 복당 결정을 감안하면, 민주당의 호남권 무소속 복당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일괄 복당 대신 선별 복당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세균 대표가 한나라당의 일괄 복당을 강하게 비판했고 당 최고위원 등 지도부에서도 개별 심사, 선별 복당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 대표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조만간 당헌당규 개정 작업이 끝나는 대로 복당과 관련한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공식 입장은 역시 선별 복당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제1야당으로 위상이 추락한 민주당이 복당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