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장애인 복지·인권 수준이 광역자치단체 중 하위권에 맴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복지행정과 예산 지원 등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21일 전북도의회 이영조 의원에 따르면 한국 장애인단체 총연맹이 평가영역과 지표를 선정해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장애인 복지 및 인권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는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았다는 것. 2005년에는 전국 16개 시·도 중 3위로 비교적 양호했던 것이 2006년은 15위로 떨어진 뒤 지난해는 16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12위로 그나마 밑바닥은 면했지만 여전히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조사 결과의 경우 5개의 평가영역에서 장애인 교육수준은 전국 10위, 소득 및 경제활동지원 수준 2위, 보건·복지서비스 이용수준 5위였으며, 이동·인권·문화여가 및 정보접근 인프라 수준은 14위, 복지행정 및 예산지원 수준은 13위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소득 및 경제 활동지원, 보건·복지서비스 이용 수준을 제외한 장애인 교육수준, 이동·인권·문화여가 및 정보접근 인프라 수준, 복지행정 및 예산지원 수준 등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편의시설 전수조사를 실시, 이를 기초로 이동편의증진계획을 수립,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아울러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군에서 수립 중인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에 점자유도블럭 설치를 위한 예산이 반영돼 이를 확대해 나가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