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4개 시군 별 전략 산업인 1시군1프로젝트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1시군1프로젝트사업 마스터플랜(기본계획)조차 마련치 않는 시군엔 도비지원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기본계획 조차도 마련치 않은 시군에 도비를 지원할 경우, 당초 취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개연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다.

도내 시군 가운데 1시군1프로젝트 기본계획 수립 용역조차도 착수치 않은 곳은 2곳(J군, P군)이다.

P군의 경우는 중앙부처에서 새만금지역 관광용지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이후에 1시군1프로젝트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어서 착수치 않고 있지만 J군은 상황이 다르다.

아예 1시군1프로젝트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계획이 없는 상태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기본계획 수립에 나서줄 것을 주문하고 있지만 좀처럼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울러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7개 시군 중 5개 시군은 도가 요청한 기본계획 완료 시점인 10월을 넘길 공산이 높다.

이 같은 상황이 연출되는 이유는 도와 시군간 1시군1프로젝트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시군에서 도 선정 사업이란 이유로 시군 사업이 아니라는 인식을 하다 보니 사업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는 것. 이를 증명하듯 시군은 지방비 부담분 1조5천억 원 중 50~70%를 도가 책임지라는 요구를 하는가 하면 행정절차 이행 등에도 속도를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P군 관계자는 “군종합발전계획수립 용역에 1시군1프로젝트 사업 내용이 포함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사업에 대한 기본 및 세부추진계획이 담기는 것은 아니다”며 “조만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나서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까지도 기본계획 등 행정절차를 아예 추진치 않거나 추진중인 시군이 많은 상황이어서 사업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다”며 “도는 시군에 내년도 도비 풀예산 지원대상 사업을 사전 협의한 뒤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