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오는 24일 개최되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 주관 신지역발전정책 설명회를 앞두고 대응논리 마련에 부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2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광역경제권과 혁신도시 그리고 새만금사업, 기업도시, 특별지방행정기관 이양 등에 대한 개괄적인 방향을 정립 발표한 것과 관련해 지방의견 수렴 차 24일 균발위를 통해 전북을 방문할 계획이다.

균발위는 이날 도 및 시군 그리고 도내 전문가 등으로부터 신지역발전정책과 관련해 폭 넓은 의견수렴을 한 뒤 세부추진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도는 각 단위사업별 추진 부서에 대응논리 개발 및 건의내용 발굴에 속도를 내라는 주문을 던진 것. 혁신도시와 관련해 관련부서에선 별다른 대응논리 개발에 나서지 않을 분위기다.

정부가 토공주공 통폐합 조직의 이전문제를 지자체에 떠넘기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도는 ‘당초 계획대로 토공을 전북혁신도시에 이전시켜달라’ 또는 ‘통폐합 조직을 어느 한 지역에 주려면 이에 상응하는 지방발전을 위한 큰 선물을 달라’ 등의 원론적인 수준의 의견을 개진할 방침이다.

‘5+2광역경제권’과 ‘4대 초광역개발권’ 그리고 ‘기초생활권’ 등과 관련해 관련부서에선 우선 추진해야 할 사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새만금을 어떻게 연계해서 발전시킬 것인지 그리고 기초생활권 발전방안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아이템 찾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도는 새만금개발과 관련해 정부가 의지를 보인 만큼 후속계획을 조기에 마련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조기개발과 신항만 및 국제공항 타당성조사, 군산항 준설토와 해사토 활용, 새만금주변지역을 연계한 성장벨트로 육성 방안 등을 구체화해 줄 것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업도시와 관련해선 무주기업도시건설사업에 속도가 붙도록 정부가 기반시설 비용부담에 적극 나서줄 것을 건의할 방침이다.

특별지방행정기관 이관과 관련해 도는 이관범위는 물론 인력+예산지원 등을 항구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방안마련을 건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각 부서별로 신지역발전정책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 등에 나서고 있는 만큼 조만간 균발위에 건의할 내용을 확정 지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