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사용 상태인 홈플러스 전주점이 전주시가 제시한 조건사항을 최근 대부분 이행한 것으로 알려져 이달 말로 예정된 정식사용 승인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체측은 최근 3억원의 장학기금까지 내면서 “제시한 조건을 이행한 만큼 정식사용 승인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시민단체은 여전히 “지역발전 상생방안을 먼저 마련할 것”을 주문하고 있어 전주시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22일 전주시에 따르면 1년 전인 지난해 8월 임시사용 승인 절차를 밟으면서 전주시는 홈플러스와 재래시장 활성화 및 교통불편 해소 대책 등 6가지 이행협약을 체결했다.

이중 가장 문제가 됐던 교통개선 대책과 관련, 전문기관 용역결과에 따라 △백제로 명주길 신호DB 구축 △우회전 전용차로 가각 정리 △사업지 북측 소로4지 교차로 횡단보도 증설 △차량유도원 상시 배치 등의 개선책을 완료했다.

주민과 직원을 위한 부설 주차장을 5년 임차 계약을 통해 확보했으며, 상품 하역을 점포 내부에서만 실시하고 이면도로에 CCTV를 설치하라는 주문도 이행했다.

특히 최근에는 전주시 서울장학숙 건립 기금으로 3억원을 시에 전달하기도 했다.

바이전주 상품을 1억5천만원 어치 판매하고 전주특산물도 2억4천500만원 어치 팔았다.

추석 전인 오는 9월 13일 매장 앞에서 자체 경비로 특판 행사도 실시할 예정이며 재래시장상품권 6천만원 어치를 구입하고 농산물 직접 매입 실적도 4억원을 넘었다.

문화센터 및 자연학습장을 운영하고 폐기물, 청소 등도 지역 업체인 환경개발㈜과 체결했다.

이밖에 지역 점주 및 주민 채용도 100%에 가까웠으며 중국에서는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한브랜드 홍보사업을 개최한다.

영업시간도 다른 할인매장과 같이 오전 10시부터 저녁 12시까지로 조정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대형마트 진출을 법적으로 제재할 수 없는 상황에서, 1년 동안 지역발전을 조건으로 임시사용만 내줬지만, 최근 조건을 모두 이행해 정식사용 허가를 내주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주시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김보금 부위원장은 “공익사업이나 지역 상생발전에 대한 이행상태가 명확하지 않고 주류판매가 경기도에서 이뤄지는 등의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며, “기업 이익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기본 의무 및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풍토 조성을 위해 이익환원시스템 구축을 선행한 뒤 정식사용 승인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