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지난 6일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 체제를 출범시켰지만, 보름이 지난 22일까지도 일부 미숙한 당 운영이 지속돼 당 지지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미숙한 당 운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바로 시도당 사무처장 임명 문제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경우 지난 달 25일 개편대회를 열고 국회 3선의 강봉균 의원(군산)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개혁과 단합, 전북 발전을 기치로 내건 강 의원은, 취임 이후 도 발전을 위해선 도당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의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도당의 핵심 당직인 사무처장 임명이 중앙당 방침에 의해 지연되면서 도당 체제의 ‘공식적’인 출범이 늦어지고 있다.

사무처장이 공석이 되면서 도당 운영이 원활하게 운영되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 문제는 도당 차원에서 사무처장을 임명하는 게 순리라는 지적에도 불구, 중앙당이 ‘자율권’을 보장해주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중앙당 차원에서 순환보직을 명분으로 중앙당 인사를 사무처장으로 파견하려는 움직임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전북의 경우 이미 상당수 유력 인사들이 사무처장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들 인사들은 대부분 자타가 공인하는 전북통들로, 이들 중 누가 되더라도 중앙당 ‘낙하산’보다는 전북 현실을 더 잘 꿸 수 있다.

실질적인 지역 발전을 위한다면 지역 현실을 아는 인사가 사무처장을 맡는 게 순리인 셈. 이와 관련, 도내 모 중진 의원은 22일 “개편대회가 끝난 지 보름이 넘었는데, 사무처장 임명에 대한 방침조차 확고하지 않아 혼선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앙당 차원에서 순환보직을 할 것인지, 아니면 도당 차원에서 공모한 인사를 대상으로 사무처장을 임명할 것인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당은 중앙당 방침이 불분명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당 운영에 적지 않은 차질이 빚어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도내 정가에선 중앙당이 사무처장 인선에 관여할 것인지 아니면 도당 위원장에게 전권을 줄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