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지난 14일 중학교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전국적으로 국민들의 분노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도 지방자치단체와 도·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항의 성명이 잇따르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북도의회(의장 김희수)는 지난 21일 제250회 정례회 기간 일본이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명기하기로 한 것과 관련 가고시마현 의회와의 교류를 중단키로 했다.

도의회는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은 사실상의 선전포고이자 대한민국 주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가고시마현 의회와의 교류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오는 9월 말로 예정된 가고시마 의원 초청 계획을 철회하기로 했으며 이를 가고시마의회 측에 통보키로 했다.

앞서 김희수 의장과 의원들은 지난 1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포함한 것은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인 독도를 침탈하겠다는 사실상의 선전포고이자 대한민국 주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일본의 이 같은 행태는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다짐한 양국 정상간의 합의와 우리 국민들의 기대감을 철저히 외면한 배신행위”라며 “200만 도민을 대표하는 전북도의회 의원 일동은 일본 정부의 침략성을 강력히 규탄하며 독도수호를 위한 도민들의 결연한 의지를 결집시켜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전주시의회(의장 최찬욱)도 지난 15일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관련, ‘일본의 독도 도발을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일본정부가 독도영유권이 일본에 있다는 내용을 사실상 포함시킨, ‘중학교 사회교과서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공표한 데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독도는 1천500년간 한민족의 영토로 역사적, 국제법상으로 대한민국 영토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의 오만 방자한 행태는 취임 초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안일하고 미숙한 외교 기술이 불러온 결과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듯 하다”며 “일본은 없는 권리도 치밀하고 꾸준하게 주장해오고 있는 반면, 이명박 대통령은 일제치하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국지사들이 독립선언을 외친 날에도 일본을 위하는 발언까지 했다”고 비난했다.

완주군의회도 제146회 정례회를 열고 일본의 독도영유권 침탈야욕에 대한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학생들에 대한 독도 교육도 내실화된다.

전북도교육청은 초·중·고교 수업시간에 독도의 영토주권 교육을 대폭 강화해 실시키로 했다.

이중흔 부교육감은 “국어·사회·국사 교과뿐 아니라 모든 교과 교육 시간에 독도 영토주권 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전국 450여개의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역시 “일본이 아시아 침략과 정신대 강제 동원, 남경대학살 등 잔혹한 범죄 행위로 국제적 지탄을 받은 부끄러운 과거를 진정으로 반성하고 올바른 역사의식과 평화를 지향하는 국가로서의 정체성과 역사관을 갖기를 촉구한다”며 “또한 일본 정부가 더 이상 독도의 영유권 주장이나 일본 총리의 신사참배 문제, 역사왜곡 등으로 외교상의 분쟁 거리를 만들지 않고 과거에 대한 겸허한 반성을 통해 평화애호국으로 거듭나기”를 강력 촉구하는 등 일본에 대한 비난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최규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