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문제와 관련해 강경한 대응을 천명, 주목된다.

특히 도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그간 새 정부에 대한 눈치보기 행태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점에서, 배경 및 대응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도는 토공과 주공 통폐합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한다.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혁신도시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이 같은 원칙이 전주완주혁신도시 및 경남진주혁신도시에도 공히 적용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도는 토지공사가 타 이전기관보다 1년 앞선 2011년에 전주완주혁신도시로 이전해 올 예정인 만큼, 통폐합이 강행될 경우엔 혁신도시건설사업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 이에 또는 도내 사회단체는 물론 도내 국회의원 및 도의원 그리고 출향인사 등과 공조시스템을 구축, 정부에 혁신도시 원안추진을 촉구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도는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 관련 공청회 단계(1단계)와 통합법안 관련 법안마련 단계(2단계) 그리고 이전단계(3단계) 등 3단계로 구분, 단계별 대응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차선으로 정부가 토공주공 통폐합을 강행해 나갈 경우엔 반드시 전주완주혁신도시로 통합조직이 이전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전북이 경남보다 낙후된 지역인 만큼 이를 봐서라도 전주완주혁신도시에 통합조직이 이전돼야 한다는 설득 전을 적극 전개키로 한 것이다.

이경옥 행정부지사는 “혁신도시 공기업 이전문제가 전북도의 새로운 주요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정치권과 시민단체 그리고 언론 등과 공조를 강화해 나가면서 총력대응 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