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양분된 교육계 봉합부터
-(중) 공약 철저히 지켜라
-(하) 민선 교육감에 바란다

도민들이 교육수장을 직접 뽑은 제15대 전북도 교육감 선거가 23일 끝났다. 예상했던 대로 최규호 현 교육감이 재선에 성공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최 교육감은 전북교육의 과거를 되돌아 보고 미래 청사진을 가다듬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교육 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도내 교육관련 시민단체의 요구 정책이 대부분 수용되면서 이번 선거는 사상 첫 직선제의 의미를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경쟁구도 속에 치러진 첫 민선 교육감 선거는 교육계의 분열이라는 상처를 남기기도 했다. 이에 본보는 민선 교육수장으로 당선된 최규호 교육감이 해결해야 할 현안(첫 민선 교육감의 과제)을 3회에 걸쳐 게재한다.<편집자 주> 

 <상>양분된 교육계 봉합부터
“시도 교육감을 선출직으로 전환한 취지는 이해하지만 부작용 또한 너무 많은 게 현실입니다”
이번 교육감 선거를 지켜본 일선 교육계 종사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바로 직접선거 때문에 빚어진 교육계의 분열을 우려해서다.

선거는 속성상 편을 나눌 수 밖에 없고, 당선을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 데 이 과정에서 교육계가 완전히 두 파로 나뉘었다는 것이다.

공직선거법상 교직원들의 선거운동은 금지돼 있지만 상당수 교직원들이 물밑에서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에 대한 선거운동을 벌였던 게 사실.
교육계에서는 초등 교직사회가 전주교대 출신인 오근량 후보를 대체로 지지했고, 중고 및 일반직 교직원들이 현직인 최규호 교육감을 지지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젊은 교직원과 평교사들이 오 후보를, 장년층과 보직 교직원들이 최 교육감을 지지했다는 게 공통된 시각이다.

도내 교육계가 오근량 파와 최규호 파로 양분된 셈이다.
특히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양 후보는 상대진영의 공약과 후보 자질 등을 놓고 격한 설전을 벌이며 교육계의 분열을 더욱 심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새로 선출된 민선 교육감의 첫 번째 임무는 극명하게 갈린 전북 교육계를 하나로 통합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세대를 통합하고, 초중등을 통합하고, 교원과 직원을 통합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치유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의미다.

보복인사나 논공행상식 인사를 철저히 배제하고 최 교육감이 후보자 시절 약속했던 탕평인사를 단행해야 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또 2만4천여 교직원들의 사기 앙양을 위한 대책도 함께 나와야 한다는 교육계 안팎의 목소리도 높다.

교육계 역시 선거가 끝난 만큼 자신들의 지지후보에 상관없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내 교육계를 뜨겁게 달궜던 제15대 전북도 교육감 선거가 이제 모두 끝났다. 교육계의 갈등과 반목도 함께 청산하고, 전북교육 발전에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첫 단추는 이번 선거의 승자이자 향후 1년 10개월 동안 전북 교육을 책임 질 최규호 교육감의 어깨에 달려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