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주공이 통폐합되더라도 토공 관련 업무는 예정대로 전주완주 혁신도시로 이전된다.

이에 따라 “토공-주공 통폐합 후 통합기관이 전북이 아닌 타 지역으로 이전돼 전북 혁신도시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도민들의 우려는 불식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최규성 의원(민주당 김제완주)에 따르면 국회내 ‘혁신도시 건설촉진 추진모임(대표 최인기)’ 소속 의원들은 지난 23일 기획재정부 강만수 장관, 국토해양부 권도엽 차관, 최상철 균형발전위원장 등과 만나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최 의원은 24일 “토공-주공이 통폐합되더라도 토공 관련 업무는 전북으로 그대로 이전키로 강 장관 등이 확약했다”면서 “따라서 전북 혁신도시는 예정대로 차질없이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모임 결과에 따르면 토공 관련 업무는 전북으로, 주공 관련 업무는 경남 진주로 이전하게 된다.

 통폐합 이후, 통합기관의 이전 문제는 추후 재론키로 했으며 이 과정에서 통합기관이 이전하지 않는 지역은 그에 상응하는 ‘보상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내에 산업단지를 조성해 공기업과 민간기업을 대거 유치하는 내용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토공 관련 업무가 예정대로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키로 함에 따라 통폐합 후 전북 혁신도시 조성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는 도민들의 우려는 사라지게 됐다.

특히 통폐합 기관이 특정 지역으로 이전하게 되면, 상대 지역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보장키로 해, 토공-주공 통폐합에 따른 불이익은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 의원은 전북 혁신도시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