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하> 민선 교육감에 바란다
 제15대 전북도 교육감을 자신들의 손으로 직접 선출한 도민들이 첫 민선 교육수장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민선 교육감이 관선 또는 간선에 의한 교육감보다 민의를 더욱 수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민 직선으로 뽑힌 교육감인 만큼 교육현장의 목소리는 물론 사교육비에 허덕이고 있는 학부모들의 이해와 요구를 각별히 귀담아 들을 것이라는 믿음에서다.

전주시 새교육공동체시민연대 최기호 대표는 “새로운 교육감의 임기가 비록 1년 10개월이지만 4년 임기 못지 않은 일을 해주기를 기대한다”면서 “최 교육감이 후보시절 약속했던 공약만 제대로 이행해도 전북교육은 큰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에도 일조할 수 있는 학교급식 문제에 신경 써 줄 것을 주문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자녀교육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공무원 임설아(38 여)씨는 “방과후 학원밖에 갈 곳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군데 학원을 보내고 있다”면서 “부모들의 퇴근시간까지 학교에서 아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방과후 학교 운영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교육사각지대에 대한 배려와 지원을 주문하기도 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전주지회 임혜순 지회장은 “정부와 지방 교육당국이 미인가 교육시설에 대해서는 아예 손을 놓고 있다”면서 “민선 교육감이 미인가 교육시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지원대책을 내놓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현재 교육당국은 이들 시설에 대한 지원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보조금이나 학교시설환경 개선 등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양극화 해소를 주문했다.

김지성 정책실장은 “최 교육감이 당선자 시절 공약했던 공교육 정상화 방안과 교육양극화 정책을 철저히 이행하고, 선심성 전시행정과 권위주의를 청산시켜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전교조는 앞으로 당선인의 공약 실천에 대한 감시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 교원단체총연합회 허기채 회장은 “교육수장의 첫 번째 임무는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키는 것인 만큼 공교육을 통한 학력증진을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을 펴달라”면서 “특히 공약을 성실히 이행해 전북교육에 큰 발자취를 남겨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민선 교육감에 바라는 것은 공교육 강화, 학력신장, 사교육비 절감, 교육환경 개선, 학생인권 신장, 교육 양극화 해소, 안전한 학교급식 등으로 요약된다.

최 교육감이 후보시절 내놓은 공약 역시 이 같은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결국 성실한 공약 이행이 자신을 첫 민선 교육수장 자리에 앉혀준 유권자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것인 셈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