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유수율 제고를 위한 블록시스템 구축사업 공사 입찰’을 둘러싸고 불거졌던 전북도-전주시간 갈등이 조속히 봉합될 수 있도록 정치권 차원의 중재 역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전북도와 전주시는 전북 발전을 견인할 양대 자치단체라는 점에서 이들간 갈등이 자칫 도 발전을 저해하는 악재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전북도와 전주시간 갈등이 법원의 판결을 기점으로 조속히 봉합돼야 한다는 여론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양 자치단체가 불편한 관계를 지속할 경우에는 전북 현안 처리는 물론 각종 주요 사업 추진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양 기관은 법원 판결과는 별도로 ‘명예훼손’ ‘권한쟁의소송’ ‘전북도의 전주시 공무원 징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만일 이들 사안들이 법원 판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행정력 낭비와 함께 자치단체간 감정적 격돌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이에 따라 양 단체간 갈등을 조속히 봉합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이와 관련해 도내 정가에선 민주당 전북도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갈등 해소 및 화합을 위한 조정 역할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김완주 도지사나 송하진 전주시장 모두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민주당 도당 차원에서 양 단체간 화합을 도모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민주당은 도내 정치권의 주류로 국회의원 대다수를 포함해 자치단체, 지방의회까지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전북도-전주시 갈등을 해소하는 데 최적격 정당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지난 달 25일 도당위원장으로 선출된 강봉균 위원장이 전북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천명한 만큼 도-전주시 갈등 해소에 큰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강 위원장은 국회 3선의 정치적 중량감을 갖고 있다.

강 위원장은 또 행정고시 6회로 김완주(14회) 지사, 송하진(24회) 시장보다 고시 선배이기도 해 양 단체간 갈등을 봉합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