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난 25일 열린 상수도유수율 제고사업 판결과 관련, 사법부의 결정대로 재심의를 열고 현재 진행중인 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 심판 및 진정서 제출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해 방향을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조직혁신을 단행할 방침을 밝혔으며, 조직이 느슨하거나 무책임한 행정행위에 대해서는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28일 “사법부 판단에 따라 절차에 하자가 있는 부분을 충분히 검토, 원칙대로 처리할 방침”이라며 “소명기회도 업체에게 부여해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북도의 행정정보공개 과정에서 불거진 명예훼손에 관한 진정서 제출과 헌재에 제기한 상수도 유수율 사업의 고유권한 확인 소송도 신중히 검토,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날 간부회의 자리에서 “조직인으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행정에서 절차가 갖는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조직원들이 절실히 느껴야 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송시장은 특히 “느슨한 조직에 책임을 느끼고 조직혁신을 위해 감사기능을 대폭 강화하며, 부서장 등에게 업무 처리 상황을 끊임없이 확인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거치겠다”며 “문제를 회피하거나, 대충 넘어가려는 태도가 엿보일 때는 엄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시종일관 딱딱한 모습을 보였으며, 유례 없이 한번도 웃지 않은 채 일부 사업에 대해 호통을 친 것으로 전해져 참석한 간부들을 당황케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모 고위 간부는 “소송 과정에 불거진 일부 직원들의 도를 넘는 조직 이탈을 염두에 둔 질책”이라면서 “조직체계 확립 차원에서 일벌백계 차원의 인사 단행도 예고된다”고 예상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