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차량 2부제가 실시된 지 보름이 지났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기관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모양이다.

전북도청 주변은 여전히 불법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 도청 공무원들의 차량일 것이다.

이런 현상은 시행 첫날부터 계속됐다.

   이미 주변 도로가 개통해 차량이 통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차 행렬을 연상케 할 정도로 불법 주차가 성행한다고 하니 괜히 2부제 시행으로 공무원들의 불만만 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씁쓸하기도 하다.

   차량 2부제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고유가에 대비하기 위해 시행하는 고육책이다.

설사 기름이 나온다 해도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전 차원에서 차량 운행을 줄여야 마땅하다.

하물며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로서는 절약을 통해 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한다.

  차량 2부제가 실시되면 길거리의 차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고 한다.

차량 2부제를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차량이 있어야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서민들도 적지 않아 쉽사리 시행할 수 없는 것이다.

  그나마 출퇴근이 주를 이루고, 공직자로서 사명의식을 갖고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마치 ‘희생’으로 생각하고, 지키지 않고 있다면 실망을 금할 수 없다.

주정차 금지 구역에 한해 강제적으로 단속을 실시할 수도 있겠지만 단속 권한을 갖고 있는 구청에서 단속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공직자들 스스로의 의식 전환이 이뤄지지 않고는 의미가 없다.

잠시 눈속임했던들 그때가 지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마련이다.

스스로 자원과 환경 문제 등의 심각성을 깨닫고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버스 노선이 부족하고, 원거리 출퇴근 때문이라고 둘러대지만 이는 변명에 불과하다.

공공 이익을 위해 조금의 불편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태도다.

출장이 잦은 경우라면 융통성을 발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국가의 공복으로서, 최소한의 사명과 책임 의식이라도 갖고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