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4일 발표한 ‘16개 시도별 5급이상 여성관리자 실태’에 따르면 전북은 4.4%로 전국 평균을 밑도는데다 11위라는 꼴찌에 가까운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11.1%라는 임용목표율에도 미진한 것이어서 전북도의 분발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여성들이 근무하는 주요 부서를 들여다보면 상태는 더 심각하다.

기획이나 예산, 인사, 감사 등 주요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부서는 10명중에 2명꼴로 근무하고 있어 대부분 남성들이 독차지하고 있으며 민원담당은 물론 겨우 복지여성국 정도가 여성 몫이었다.

지방자치제가 시작되면서 간혹 고급 여성공무원을 특채로 발탁하는 사례가 있긴 했으나 일부 제한된 영역에 불과했으며 어떤 이유에서건 오래 버티는 경우도 거의 없었다.

이런 가운데 들려오는 충북도의 최초 여성부지사 발탁 소식이 이채롭다.

매사 적극적이고 원만한 성격인데다 녹록치 않은 행정 노하우를 발휘해 ‘여걸’로 통한다니 기대도 적잖은 모양이다.

또 “양성평등의 기조 아래 관리직 여성공무원을 적극 육성하려는 취지”라는 도 관계자의 배경설명도 고개를 주억거리게 만든다.

같은 날 중앙인사위원회도 반가운 정책을 내놓았다.

고위공무원단에서 여성공무원 비율이3%에 머무는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중앙부처의 4급 이상 여성공무원 비율을 2011년까지 10%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몇 년 사이 날개 다는 여성공무원들이 많아질 것 같은 기대감으로 자신의 일처럼 가슴이 한껏 부푼다.

여기에 도내 현실을 대비시키자면 암울하기 짝이 없다.

아무래도 근원은 도지사의 구태의연한 대여성관(對女性觀)일 것이다.

여성을 동지적인 개념에서 수평적으로 바라보기보다 보완자적인 관점에서 수직적으로 보는 근시안이 문제인 것이다.

어떤 분야건 불균형 해소를 위해선 다소 획기적이랄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이 동원돼야 함은 불문가지다.

모쪼록 전북도가 수평적인 여성관을 갖고 혁신해줬으면 하는 것이 간절한 바람이다.

거듭나는 모습을 어서 보고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