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업기술원은 최근 30℃이상의 불볕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지성 소나기와 집중 호우 등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고추밭 후기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농업기술원은 4일 "고품질 건고추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위해 수확기에 있는 고추의 토양 적습 유지, 병해충 방제, 적기 수확이 중요하다"며 관리요령을 발표하고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올해 고추의 생육상황은 초장이 103.6㎝로 평년보다 5.2㎝ 크고 착과수도 43.7개로 2.7개 많으며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등도 적게 발생된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계속된 고온으로 식물체가 연약하여 병해충의 침입이 용이하므로 병해충 발생이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착과 부진, 과실 발육저하 등 생육장해와 밤 동안 고온은 양수분의 소모를 가져와 뿌리 활력이 떨어져 낮에 시들음 증상을 보여 탄저병, 담배나방, 총채벌레 등 병해충 발생이 증가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관리요령으로는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 토양수분을 적당히 유지시켜주고 고추밭 고랑을 짚이나 풀 등으로 덮어주어 지온 상승과 토양수분 증발을 막아 주도록 해야하며 비오기 전후에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특히 붉어진 고추는 제때 수확해 다음에 달리는 고추의 자람을 좋게 해 주고 수확 후 세척과 적당한 온습도에서 건조해야만 품질 좋은 건고추가 생산돼 농가 소득이 향상된다며 현장지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