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와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정부 고위인사들이 잇따라 도내지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북도에 따르면 한승수 국무총리는 오는 7일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5일 세미나 참석차 전북을 방문한다는 것. 새정부 핵심인 이들 인사의 전북 방문 의미는 상당하다. 우선 한총리의 경우 새만금사업이 총리실로 이관된 이후 소관사업 파악 차원이라고 하지만 새만금을 총괄하는 최고 수장으로서 첫 방문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최근 높아진 한 총리의 위상을 감안할 때 새만금 신항 등 현안사업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특히 균발위 최 위원장의 방문은 혁신도시 등 균형발전정책이 난관에 처한 상태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할수있다. 주공 토공 통합과 이전 문제가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에서 최 위원장의 이번 방문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전북도는 이들 인사의 전북방문을 계기로 새만금의 조기개발과 주공·토공 통합으로 불거진 혁신도시 쟁점 등을 중점 건의해 전북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들 인사 방문이 단지 통과적인 절차에 그칠 수도 있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지금까지 전북을 방문한 총리를 비롯한 정부 고위직 인사들을 보면 도의 기대를 충족시켜 준 사례는 극히 일부에 그쳤다.

때문에 이들 인사들의 이번 전북 방문 역시 종전과 다름없는 전철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는 전북도의 책임이 적잖다. 이들 인사들이 전북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밖에 없는 설득력 있는 논리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몇해 전 진념 전 부총리가 전북도의 예산 로비와 관련, ‘예산 당국자들이 예산요구를 거부할 수 없는 논리를 만들어 오라’고 했다고 한다. 무조건 달라는 것보다는 줄 수밖에 없는 논리를 내세우라는 말일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 전북을 방문하는 고위직 인사들이 전북 발전에 큰 도움이 됐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전북도는 보다 완벽한 논리로 설득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전북도의 능력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