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에 대한 전북도의 감사결과를 두고 도와 전주시간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김완주 도지사가 “보다 발전적이고 화합적인 차원에서 매듭되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혀 도와 시간 관계복원이 성사될 지 주목된다.

김 지사는 5일 정책현안조정회의에서 전주시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과 관련해 “전북도는 연초부터 함께하는 도정을 목표로 시·군과의 소통에 중점을 뒀다”며 “그러나 최근 전주시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과 관련한 감사가 도와 시간의 갈등관계로 비쳐져 도민들의 우려가 크다”고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어 “도지사로서 이러한 현상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발전적이고 화합적인 차원에서 이 문제가 매듭지어지지를 기대한다”며 “이번 감사문제로 인해 전주시와의 여러 현안사업들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최대한 협조, 지원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은 도 감사를 통해 중징계를 받은 전주시 관련공무원의 징계수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도 감사관실은 “징계사유를 통보한 뒤 30일 이내에 징계의결을 통보하지 않으면 고발조치 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화합차원에서 고발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열릴 도 인사위원회에서 훈장이나 포상 등의 공적을 감안, 징계수위가 감경되지 않겠느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전북도가 1천300억 원대에 달하는 전주시 상수도 유수율 사업자 선정과정에서의 전주시의 하자를 들어 전주시 부시장 등 관계자에 대해 징계 처분을 통보하자 전주시는 “자치사무인 상수도사업까지 전북도가 감사하고 나선 것은 부당하다”며 지난 6월 도를 상대로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