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무총리와 국토해양부 장관 등 정부 고위 공무원의 새만금현장 방문일정에 맞춰 새만금 조기개발 및 중단 없는 혁신도시 건설 등 도정 현안 해결을 적극 건의 할 방침이어서 성과가 주목된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오는 7일 한승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농식품부·환경부 차관, 총리실 관계자 등이 새만금 현장과 김제 양계농가를 방문한다.

한 총리는 군산 역에서 새만금과 신시도, 가력 배수갑문 등을 시찰할 예정이다.

한총리의 경우 새만금사업이 총리실로 이관된 이후 소관사업 파악 차원이지만 새만금을 총괄하는 최고 수장으로서 첫 방문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최근 높아진 한 총리의 위상을 감안할 때 새만금 신항 등 현안사업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도는 이에 따라 새만금 현안인 항만과 공항 등에 대한 예산지원, 새만금 조기개발 등을 집중적으로 건의하는 한편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새만금지역의 조기개발 역시 요청키로 했다.

또한 도는 한 총리가 김제 AI 발생 농가를 방문해 현황 및 양계장 시설 등을 둘러보는 자리에서 정부의 상수도 지원과 함께 하수도 지원도 건의하고, 아울러 시설현대화 등을 위한 지원방안 등도 건의할 방침이다.

여기에 수행하는 정 국토해양부 장관에게도 주공·토공 통합으로 불거진 혁신도시 쟁점 등을 중점 건의해 전북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도는 원칙적으로 주공과 토공의 통합을 반대하지만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통합이 불가피하다면 통합 기관은 혁신도시 취지에 걸맞게 낙후도시인 전북에 유치돼야 한다는 논리를 편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정현안인 새만금 조기개발과 혁신도시 건설과 연관된 정부 고위 공무원이 전북을 방문하는 만큼 이에 발맞춰 현안사업 챙기기에 고삐를 당길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