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전주시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이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큰 가운데 전북도가 문제 해결에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김완주 지사가 5일 회의에서 “보다 발전적이고 화합적인 차원에서 매듭 되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우선 사태 해결에 적극성을 보인 전북도의 용단을 환영한다.

전국적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지자체들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서로 협력해야 할 전북도와 전주시는 그동안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도민들에게 실망감만 주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라도 정상적인 관계로 돌아가 전북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를 기대한다.

  만시지탄이 있지만 전북도가 늦게나마 입장을 바꾼 것은 전북 현안 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가 무엇보다 앞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 전북은 새만금 사업과 지역 발전 전략사업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지금은 이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 확보에 주력해야 할 때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갈등을 빚음으로써 도민들의 지탄을 받아왔다.

김지사 또한 이날 도민들의 우려와 현안 사업 차질을 언급함으로써 고심의 흔적을 드러냈다.

  이날 발언에 따라 관심을 끄는 것이 갈등의 ‘핵’인 전주시 공무원에 대한 중징계 요구 사안이다.

전북도가 부시장을 포함한 관련 공무원들의 중징계를 요구하면서 일련의 갈등이 촉발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징계 사안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다.

  두 지자체 사이의 갈등을 풀기 위해서는 중징계를 보다 경징계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불가피하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는 두 기자체간의 갈등 양상은 해결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이날 김지사의 발언은 중징계 사안의 완화를 내포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유연하게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

   전북도는 기왕 해결 의지를 갖고 나선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기를 바란다.

전주시 공무원들의 징계와 관련해서는 법이 허용하는 선에서 최대한 선처하는 게 바람직하다.

전주시도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다가가야 한다.

이왕 매듭을 풀기 시작한 이상 두 지자체는 의지를 갖고 해결에 나서, 우호 협력하는 원래의 관계로 복원되기를 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