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인 촛불집회 등 치열한 반대 끝에 어렵게 수입이 단행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유통 및 판매 거부사태가 대 시민운동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주시의회와 시민단체들은 미국산 쇠고기 섭취 반대 10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각종 급식소나 대형마트, 식당 등에서 판매금지를 약속하는 범시민협약까지 체결할 방침이다.

전주시의회 조지훈 부의장 등 10명의 의원들은 6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우병 청정지대 전주시를 위한 전주범시민협약 체결’을 제안했다.

조지훈 부의장을 위원장으로 김철영, 김광수, 장태영, 양용모, 국주영은, 오현숙, 이원택, 구성은, 서윤근(간사) 의원 등은 이날 전주시의회 시민협약추진위원회를 발족,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조지훈 위원장은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하는 현 정권에 의해 버려진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시민 스스로 지키기 위해 추진위를 구성하고 시민협약을 체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민협약은 공공기관, 전주전통음식점, 유통·판매업체, 단체 급식소, 대형마트 등을 비롯, 각종 시민사회단체, 전주시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범시민 운동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먹지 않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각종 급식소는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함과 동시에 식자재 구매자료를 공개하며 식육유통 및 판매업체, 대형마트, 음식점 등은 이를 유통·판매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시민들도 미국산 쇠고기를 먹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전주시 등 행정기관은 쇠고기 유통에 대한 정밀 감시와 미국산 쇠고기 급식사용금지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같은 작업을 전주시의회 추진위가 직접 찾아 다니며 체결할 계획이다.

특히 10만명의 시민들이 동참, ‘우리집은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를 먹지 않습니다’라는 스티커를 붙이고 미국산 쇠고기 섭취 반대 운동을 벌여 나갈 방침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