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건설사업의 차질을 우려하는 지방의회가 공공기관 통폐합을 반대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전주시의회와 완주군의회는 7일 공동성명을 통해 영호남간 갈등을 부추기고 지역차별 정책의 원인이 되는 주공과 토공간 통폐합 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당초 약속대로 이전사업을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통폐합 방안이 또다시 전북지역을 개발에서 소외시키는 지역차별 정책으로 전락할 수 있다”며, “정부가 자치단체간 협의 운운하는 무책임한 정책을 탈피하고 지역간 경제력 등을 감안, 현실적이고 납득할 수 있는 이전작업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실용과 효율성만을 앞세워 추진하는 토공-주공간 통폐합은 지역간, 계층간의 갈등은 물론 수십년째 지속되고 있는 영·호남간 갈등을 부추기고 국가경쟁력 약화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이미 88%의 보상이 완료됐고 지난 3월 제1공구 지역의 공사가 착공된 상황에서 예산낭비만 불러오게 될 것”이라며, “만약 토지공사가 이전대상에서 빠질 경우 전북혁신도시 조성사업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측은 “전북혁신도시 조성사업은 희망찬 전북의 내일을 약속하는 사업으로서 결코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희석돼서는 안 된다”며, 혁신도시를 지키기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 투쟁할 방침임을 다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