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주말인 9일에도 KBS 정연주 사장 해임 문제를 놓고 거듭 공방을 이어갔다.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정 사장에 대한 해임 결정을 앞두고 이날 '노무현 코드인사 논란', '부실·방만 경영' 등의 해임 사유를 강조하는데 주력했고,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대통령이 방송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해임 결정을 내리지 말아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연주 사장이 구차하게 버티고 있다.

좌파를 동원해 바리게이트를 치려 했으나 이것이 좌절되자 억지춘향 식으로 법의 자구해석에 매달리고 있다"며 "정씨는 어떤 핑계를 대더라도 반드시 해임되어야 한다"며 조목조목 정 사장이 사퇴해야 하는 이유를 지적했다.

차 대변인은 "정씨는 검찰소환을 5차례 감사원 출석요구를 6차례나 거부하고 2008년 두 달이나 넘게 국가 1급 보안시설인 KBS 영내를 불법시위대에 내어주는 등 상습적인 법 위반행위를 저질렀다"며 "재임기간 중 1100억원의 누적손실을 초래하고 승소 가능한 816억 원의 법인세를 돌려받지 않은 배임행위를 저지르는 등 방만 적자 경영의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정연주 사장 해임문제를 놓고 법리적 해석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데 법을 준수한다는 미명아래 여야 합의도 거부했던 청와대가 이런 식으로 법을 해석하는 것은 아전인수 격이다"라며 "이제 오늘로 정 사장에 대한 해임절차만 남겨 놓은 상황이지만 이명박 대통령이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주의와 언론자유에 대한 온 국민의 간절한 소망에 대해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서 해임안을 재가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대통령이 결심하면 가능한 일이다.

그것만이 역사의 시계바늘을 다시 돌려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국가질서를 강조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가 오히려 국가의 기본 틀을 붕괴시키고 있다"며 "KBS 이사회에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경찰력이 투입됐다는 사실만 봐도 이 문제의 불법성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정연주 사장을 물러나게 하기 위해서 이명박 대통령을 정점으로 검찰, 감사실, 이사회를 하수인으로 내세우고 있다"며 "그러나 불법성으로는 이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