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 예정된 국회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가 또다시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한승수 국무총리가 지난 7일 열린 국회 쇠고기 국조특위 전체회의에 불참하면서 한차례 파행을 겪자 여야는 오는 11일에 예정된 전체회의에 한 총리의 재출석을 요구했었다.

그러나 한 총리는 9일 "총리는 국회 본회의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만 출석하여 국정전반에 대해 답변한 것이 그동안의 관행"이라며 국회의 출석요구를 거부했다.

야당은 이에 대해 즉각 반발하며 이미 한차례 연기된 총리실의 기관보고를 '보이콧'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또 한 총리가 실제로 국회 출석을 거부할 경우 야3당 공조를 통해 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10일 당산동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을 무시하더니 여야가 합의하고 국조특위에서 두 번에 걸쳐 의결한 출석 요구를 거부한 것"이라며 "여야 원내대표가 어렵사리 합의한 협상문을 파기시키는 대통령의 오만한 행위도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총리의 국회출석 거부는 헌정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헌법 위배적 행위"라고 강력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한 총리의 국회 출석거부를 입법부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며 "총리가 끝내 국정조사 기관보고를 거부하고 국회 불출석하면 민주당은 국무총리의 국정조사 증인 채택을 추진할 것이며 실패한 쇠고기 협상 과정에서의 총리의 잘잘못을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쇠고기 국조특위는 그동안 농림수산식품부 민동석 농업통상정책관의 '미국 선물' 발언, 증인채택 문제 등으로 연이어 파행을 거듭해왔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18, 19일 이틀간 예정된 '수입협상 관련 청문회'와 '안전성 관련 청문회'도 차질이 불가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문회 일정이 또 다시 연기될 경우 당초 특위의 활동 시한인 20일을 넘겨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