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를 통폐합시키기로 방향을 잡아, 도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는 토공주공 통폐합 후 통합기관이 경남혁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전북혁신도시는 그야말로 ‘빈껍데기’ 신세로 전락할 공산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11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에서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를 열고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통합안을 비롯한 41개 공공기관에 대한 민영화와 통폐합 그리고 기능조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1차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전북과 경남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있긴 하지만 당초 계획대로 토공주공을 통폐합 시키겠다는 계획으로 통폐합과 민영화 등은 오는 14일 공개토론회를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확정 짓기로 했다.

이 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도는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토지공사가 유치되지 않을 경우엔 혁신도시 조성을 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기 때문. 실제 토지공사가 유치되지 않을 경우엔 농업진흥청을 위시로 한 농생명기능만 살게 되고 국토개발기능은 아예 사장될 수 밖에 없다.

이에 도는 혁신도시 조성공사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도는 부득이 정부가 토공과 주공을 통합시킨다 하더라도 통합기관은 전북으로 반드시 이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전북이 경남보다 지역균형발전 면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고 토지공사가 전북혁신도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커 이전되지 않을 경우엔 혁신도시 건설 차질은 물론 도민들은 실망감과 소외감에 빠져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전북혁신도시 보상율은 85%이며 제반 행정절차를 순조롭게 추진 중에 있는 만큼 사업추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도는 도내 국회의원과 도의회 그리고 도민들과 긴밀히 협조해 새로운 통합기관이 도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