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혁신협의회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명칭 변경 등을 포함 기능이 조정될 것으로 보여, 관심을 모은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 지역혁신협의회는 그간 균형과 혁신 등과 관련된 업무에 치중해 왔지만 조만간 경제 살리기 분야에 역점을 두는 쪽으로 운영규정을 변경할 계획이다.

특히 협의회 명칭도 지역혁신협의회에서 지역발전협의회로 바꾸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주요 추진업무를 경제 살리기에 포커스를 맞춰 광역경제권과 지역간연계협력사업 등에 둘 방침이다.

실제 협의회는 관련법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개정되는 9월 이후부터는 지역간 협력체계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등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 이의 일환으로 협의회는 앞으로 광역경제권 포럼과 테마별 포럼 등을 운영하고 우수과제 선정을 위한 사업발굴 및 시군구 참여를 적극 독려, 성과를 낼 방침이다.

무엇보다 협의회는 앞으로 전국총회와 전국 의장단 연찬회 등 전국단위 네트워크 구축, 실효성 있는 협의회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같은 협의회 기능조정은 정부의 주요 관심사가 ‘균형’보다는 ‘경제 살리기’에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도 관계자는 “협의회는 앞으로 광역경제권을 중심으로 지자체간 사업발굴 및 추진 등은 물론 갈등조정 및 협의 등의 기능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며 “도는 변화되는 협의회 기능조정 등에 발맞춰 내실 있게 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 지역혁신협의회는 기획인재양성분과와 미래전략산업분과 그리고 문화관광영상분과, 지역개발분과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돼 있으며, 총 참여인원은 59명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