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가 주공-토공 통폐합 및 기능조정 방침을 확정하면서 도와 정치권이 조속히 현안 조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공-토공 통폐합은 물론 새만금 등 전북에 현안이 산적한 만큼, 도와 정치권이 조율을 통해 동일한 목소리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11일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는 당초 예상대로 통폐합 방침을 결정했다.

토공-주공 통폐합은 전북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한 핵심 사안.전북도는 당장 통폐합과 관련해 혁신도시는 계획대로 추진돼야 하고, 토공-주공의 통합기관은 전북으로 이전돼야 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도내 정치권도 이날 혁신도시의 지속 추진과 통합기관의 전북 이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도와 정치권이 이처럼 동일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명박 정부를 강력하게 압박하기 위해서다.

전북도정(道政)이 과거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해 실패한 전례들이 있기 때문.일례로 유종근 전 지사 시절 추진됐던 김제공항 사업은 도-정치권내 의견 불일치 등으로 결국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도와 정치권이 사전에 충분한 공감대 없이 사업을 추진하다가, 정치권내 이견차로 사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됐던 것. 토공-주공 통폐합과 관련해 나올 수 있는 도정간 일부 이견을 사전에 차단해야 하는 이유다.

비단 토공-주공 통폐합 문제뿐만 아니라 전북 주요 현안 및 새해 예산 확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도 서로 입장을 완벽하게 맞춰야 한다.

한편 정치권내 주요 관심사인 국회 상임위 배정 문제도 조율을 마쳐야 할 시점이다.

여야 정치권이 오는 13일까지 국회 원구성을 하기로 합의한 만큼 서둘러 도내 의원들간 이견을 마무리해야 하는 것. 특히 관심사인 농림수산식품위, 국토해양위 등에 대해선 정치권내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