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11일 원구성 협상에서 가축전염병예방법(이하 가축법) 개정을 놓고 이견을 노출, 별다른 성과 없이 협상을 마쳤다.

한나라당 김정권 공보부대표는 이날 저녁 회담이 끝난 직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한나라당은 가축법 개정 문제를 당초 정한 8월 14일에서 8월 말로 특위 시한을 연장해 진지하게 논의하자는 입장이고, 민주당은 '개정을 (원구성 협상에서) 담보하라'는 입장이었다"며 상호간 이견이 있었음을 설명했다.

▲ 11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에서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김 공보부대표는 "민주당은 자꾸 다른 조건을 원구성에 걸지 말고, 오늘 국회의장과의 회담에서 합의한 정신에 따라 원구성 협상에 적극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회담 종료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의 쇠고기국정조사 특위 출석과 관련, "합의문에 '총리는 기관 보고에 직접 출석해 답변한다'는 문구를 명시하도록 합의했지만, 가축법 문제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총리 문제도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이 '세부적인 원구성 논의에 들어가기 전 가축법 문제를 미리 확정 짓고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하자, 한나라당이 '지금 가축법 문제까지 논의하자고 하면 총리 문제는 합의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며 "총리 문제, 가축법, 원구성 문제는 서로 연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 개원 협상을 했을 때 '가축법은 추가 협상과 국민적 요구, 국익을 고려해 개정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당시 말한 3개의 조건 중 최소한 '추가 협상' 내용은 (협상문에) 담겨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3당 원내대표는 12일 오후 2시 30분에 다시 만남을 갖고, 원구성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