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주년 광복절 전야제 행사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행정안전부와 건국기념사업회가 지방자치단체 마다 공문을 발송, 올해 광복절 행사에는 건국 60년 경축분위기 확산을 통해 국민이 하나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라는 요구에 의해 전야제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14일 밤 8시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상설놀이마당에서 63주년 광복절 및 건국 60주년을 맞아 ‘전라북도 희망콘서트’를 기획하고 있다.

이번 콘서트는 건국 60주년 경축을 기념하며 대한민국 60년의 자긍심 고취, 계층간 지역간의 화합과 공동체 의식 조성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이번 행사는 14일에는 건국을 기념하는 전야제, 15일은 광복절 기념행사 등 두 차례에 걸쳐 행사를 치러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정부는 건국 60주년 행사를 준비하라고 요구하면서 그에 따른 예산지원은 전혀 뒤따르지 않아 광역 지자체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는 정부가 14일 전야제 행사내용을 두고 오락가락 하는 바람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더욱이 15일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광복절 기념식 또한 개최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정부 지시에 의해 치러지는 전야제인데도 비용을 전액 지방으로 떠 넘기겨 지자체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도는 문화예술과에서 전야제 행사를 준비하고 있지만 예산이 부족해 행정지원관실로부터 4천만 원을 융통, 행사를 준비 중이다.

또 기초자치단체는 이 같은 정부의 행사 추진 의지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이다.

도내 시·군 중 건국 기념 전야제를 치르는 곳은 고창군과 순창군 단 2곳뿐이다.

이처럼 지자체마다 건국 60주년에 행사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면서 그들만의 잔치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