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병(성인병)을 앓는 환자가 증가하면서 최근 들어 등산이 국민운동으로 주목 받고 있다.

등산은 유산소운동이자 모든 근육을 쓰는 야외 운동으로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준다.

등산이 주는 건강상의 이점과 등산 시 주의사항, 등산을 피해야 할 질환 등에 대해 연세의대 김용욱 교수(재활의학과)에게 들어봤다.

◇등산으로 인해 얻는 건강상의 이점등산은 유산소운동이자 전신운동을 가져오는 좋은 운동이다.

등산을 통해 얻는 신체부위별 이점은 셀 수 없이 많다.

우선 순환기 계통에는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주는 이점이 있다.

호흡기 계통에는 폐기능이 향상돼 활동 시 숨이 차게 되는 운동량, 즉 지구력을 늘려 준다.

골격근 측면으로 보면 근력을 향상시키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산화효소의 활성과 농도를 증가시킨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해로운 자극을 줘 노화 및 발암의 원인이 된다.

대사 기능 측면을 보면 체지방량과 체중을 감소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은 늘려 고지혈증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킨다.

뼈에 칼슘이 많이 들어가서 뼈가 단단해지고, 인슐린의 효과가 강화돼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도 우리 몸의 혈당이 적절히 조절된다.

불안감이나 우울감이 감소하고, 성욕이 증가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향상되는 정신적 효과도 있다.

이 밖에도 변비에 도움이 되며, 면역기능이 좋아진다.

성적 만족도가 향상되고 수면의 질 등이 좋아져 노화를 방지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