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부 시군이 경쟁적으로 박물관 건립사업에 뛰어들면서 사업비 조달이나 운영방안 등을 제대로 검토치 않은 채 졸속으로 박물관을 건립사업을 추진하다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건립 운영되고 있는 일부시군 박물관의 경우도 부실하고 무원칙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감사원 감사에서 확인돼,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3일 감사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박물관 건립 및 운영 등과 관련해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0월 도내 박물관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해 예산낭비 등 문제점을 다수 적발했다.

군산시립박물관의 경우 시가 지난 2005년 말 시립박물관을 내홍동 채만식문학관 인근에 건립한다며 12억 여 원을 주고 토지를 매입해 놓고 2006년도 8월에 근대역사문화관 건립사업과 연계해 장미동에 병행 건립하기로 사업계획을 변경하면서 이에따른 타당성 검토작업을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문화관광부 승인도 받지 않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는 뒤늦게 병행건립에 대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해 병행건립이 부적당하다는 결과가 나오자, 다시 시립박물관은 장미동에 그리고 근대역사문화관은 옥산공원에 건립하기로 사업계획을 변경해, 타당성조사 용역비 1천637만원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졸속 추진으로 인한 사업포기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사업포기를 선언한 완주역참박물관도 조만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비반환 요구가 오면 4억5천만원을 반납해야 하는 형편이며 지난 2005년도에 사업이 포기된 정읍농업사박물관 역시 국비 10억 원을 반납, 졸속 사업추진이란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욱이 익산마한관의 경우는 유물모형을 구입하면서 실물과 다르게 제작된 복제유물을 납품 받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마한관 유물 중 42점을 확인해 본 결과 8점은 복제대상 실제유물이 확인되지 않았고, 34점은 실제 유물과 비교해 규격과 재질 그리고 세부형태 묘사 등이 미흡해 전시하기 부적합한 것으로 판명됐다.

또 청동기류 유물모형 14점(매도 희망가격 2천140만원)을 검수하면서 정당하게 제작된 복제유물인지도 확인하지 않았다.

이처럼 도내 박물관들이 부실하게 운영되거나 예산낭비의 주범으로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시군이 너도나도 박물관 건립에 뛰어들면서 졸속으로 추진하는데서 비롯되고 있다.

건립 후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등은 생각치 않고 지자체장의 치적용으로만 판단, 경쟁적으로 박물관 건립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 도의 한 관계자는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이 없고 중복투자라는 이유로 박물관 건립사업이 포기됐다는 것은 추진하지 말아야 할 사업을 시군에서 추진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박물관은 유물보관 및 전시 그리고 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육용 등으로 필요한 게 사실이지만 시장군수 치적용 등으로 무리하게 추진돼선 안 될 일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