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신발전지역육성을위한투자촉진특별법(이하 신발전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도내 낙후지역인 동부산악권 6개 시군과의 공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도와 시군이 손을 맞잡고 ‘신발전특별법’에 대한 장단점 및 시군 여건 분석 등에 힘을 기울이지 않으면 ‘신발전지역종합발전구역’ 지정작업 등에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도는 14일(오늘) 남원시청 회의실에서 동부권 6개 시군(무주,진안,장수,임실,순창,남원)의회 의장단 및 시군의원과 6개 시군 도의원 그리고 6개시군 부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명규 정무부지사 주재로 ‘신발전특별법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신발전특별법’에 대해 해당 시군이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향후 법 시행 이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했다는 것. 도 관계자는 “신발전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법안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현장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설명회를 갖게 된 것이다”며 “특별법이 시행되면 입주기업에 대한 부담금 감면과 법률 의제처리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인 만큼 실제로 발전을 이끌어 내려면 민간부문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동부권 6개 시군을 남원과 장수의 지리산문화권특정지역 및 지리산관광개발계획 그리고 무주 태권도공원 및 기업도시와 연계해 종합 발전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