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의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고, 한국은 8강 진출에 실패했다.

한국은 13일 오후 6시(한국시간) 상하이스타디움에서 열린 2008베이징올림픽 축구 조별예선 D조 3차전에서 온두라스를 상대로 1-0 승리를 거뒀다.

대회 첫 승을 거둔 한국은 1승1무1패 승점 4점을 기록했다.

그러나 같은 시간 톈진에서 경기를 가진 카메룬과 이탈리아가 0-0으로 비기면서 조 3위에 그쳤다.

카메룬은 1승2무 승점 5점으로 8강에 진출했다.

한국은 지난 아테네대회에 이어 2연속 8강에 오르는데 실패했다.

한국은 이탈리아가 카메룬을 꺾어주기를 기대했지만 결국 소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 스스로도 목표로 했던 3골차 이상 승리를 확보하지 못해 이탈리아를 원망할 수 없게 됐다.

이날 한국은 경기 초반부터 공 점유율을 높이면서 득점찬스를 만들어갔다.

그러나 상하이 선화에서 뛰고 있는 온두라스의 공격수 에밀 마르티네스에게 간간이 역습을 허용,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던 전반 22분, 한국은 초반 득점을 노리겠다던 박성화 감독의 계획대로 선제골을 터뜨렸다.

공격에 나선 왼쪽 풀백 김동진이 아크서클 왼쪽에서 최전방 공격수 이근호의 힐패스를 받아 침착하게 오른발 슛, 상대 골문 오른쪽을 꿰뚫었다.

선취골 이후에도 한국은 주도권을 장악했지만 전반 43분 세트피스 상황에서 넣은 골이 오프사이드로 선언되는 등, 불운 끝에 전반전을 1-0으로 마무리했다.

한국은 후반 시작과 함께 두 번의 결정적인 찬스를 날려버렸다.

조영철이 골키퍼와의 1대1 상황에서 골을 성공시키지 못했고, 박주영 역시 절묘한 공간패스를 받았음에도 트래핑 실수로 찬스를 무산시켰다.

한국은 후반 15분에도 기회를 골로 연결시키지 못했다.

특히 조영철은 좋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슈팅에서 약점을 노출, 수차례 한국 관중을 실망시켰다.

박성화 감독은 후반 중반 백지훈과 김근환을 투입해 추가골을 노렸다.

슈팅은 거듭 골문을 외면했다.

통가의 테비타 마카시니 부심과 바누아투의 마이클 조셉 부심은 이날 거듭된 오프사이드 오심으로 한국의 공격 의지를 꺾는 데 한 몫 했다.

◇2008베이징올림픽 본선 조별예선 D조 3차전 결과 한국 1 (1-0 0-0) 0 온두라스 (1승1무1패) (3패) ▲득점=김동진(전 22분) 카메룬 0 (0-0 0-0) 0 이탈리아 (1승2무) (2승1무)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