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 지정과 관련 기존 낙후지역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방안 등 4가지 안을 제시, 관심을 끈다.

도는 지난 14일 남원시청 회의실에서 한명규 정무부지사 주재로 동부권 6개 시군(무주, 진안, 장수, 임실, 순창, 남원)지역 의장단과 도의원 그리고 부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발전지역육성을위한투자촉진특별법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군 의견을 수렴했다.

도는 이 자리에서 ‘기존 오지종합개발사업과 도서종합개발사업 등 낙후지역 개발사업 중심으로 구역지정 방안’, ‘민간부문의 투자유인이 가능한 지구를 우선 지정하는 방안’, ‘동부권 등 권역화가 가능한 지역중심으로 구역지정 방안’, ‘성장을 견인할 시 지역과 낙후 군 지역을 조합해 지정하는 방안’ 등 4가지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 지정 방안을 제시했다.

도는 제시한 안들에 대해 앞으로 다각적으로 검토, 현실성이 있고 추진 가능한 최적의 안들을 선정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광휘 도 정책기획관은 “구역지정 고시가 되더라도 발전촉진지구 개발계획 수립단계에서 투자할 민간기업이 선정되지 않으면 사업추진이 사실상 어렵다”며 “해당 시군에서는 민간부문 수용을 위해 지속적인 지역홍보와 특색 있는 아이템을 발굴함은 물론 투자의향 기업을 사전에 물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