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혁신협의회가 토공주공 통합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혁신도시에 대한 해법을 찾기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도 지역혁신협의회 기획인재양성분과는 지난 13일 전북발전연구원 회의실에서 분과위원과 도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토공주공 통합과 관련 협의회 차원에서의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심보균 도 기획관리실장은 토공이 전북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로 ‘정부의 신뢰문제(참여정부가 추진한 정책인 만큼 정권이 바뀌었다 하더라도 이행돼야 한다)’, ‘혁신도시의 근간 유지(토공은 전북혁신도시의 선도공기업이자 핵심공기업)’, ‘낙후도 고려(전북이 상대적으로 경남보다 가난하다)’, ‘토지개발 수요요인(새만금과 행복도시 그리고 혁신도시 건설 등)’ 등을 제시한 뒤 위원들의 적극적인 이전유치 노력을 당부했다.

이어 임경탁 위원은 “정부의 방침에 대응할 논리를 명확히 정해서 매뉴얼 화한 후 홍보자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언론기고를 책임지고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송재복 호원대 교수는 “지역 법인화 문제 등 통폐합에 따른 대안을 철저히 연구해야 전북혁신도시가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으며 논리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임을 밝혔다.

낙후지역이기 때문에 전북에 유치돼야 한다는 논리로는 정부를 설득해 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이와 함께 위원들은 ‘도민서명운동 전개’, ‘자체 토론회 및 경남과의 연합 토론회 개최’ 등을 적극 전개해 나가자고 입을 모았다.

특히 위원들은 오는 29일 월드컵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인 전북지역 지역혁신협의회 전체회의에서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위원들의 이 같은 입장을 명확히 전달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날 기획인재양성분과 회의에서는 토공주공 통합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며 “협의회 차원에서 토공문제에 대한 대안이 발굴되면 정부에 이를 적극 건의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한편 김완주 지사는 오는 19일 오전에는 혁신도시 대책을 주제로 시장군수 조찬회의를 그리고 오후에는 시군의장단 오찬회의를 잇따라 가질 예정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