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폐합 관련 법 개정안을 9월 정기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는 소식이다.

이로써 ‘토공과 주공 통폐합의 해법풀기’가 이젠 전북정치권으로 넘어 간 셈이다.

이 가운데 전북도도 달리는 말에 채찍이라도 가하듯 대안 찾기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움직임이 통폐합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9일 도내 기초단체장들과 긴급 협의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토공과 주공 통폐합’뿐 아니라 이로 인해 차질이 빚어질 ‘혁신도시’와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문제도 심층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 자리는 김완주 도지사는 물론이고 14개 시·군단체장 외에도 도 기획관리실장, 정책기획관, 혁신도시추진단장, 대외협력국장 등 도의 실·국장급 간부들까지 대거 참석할 예정이어서 그 논의의 수위가 주목되기도 한다.

“도의 입장은 토공과 주공의 통폐합에 반대하며, 토공이 예정대로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협의회에서는 이러한 원칙에 도내 자치단체장이 입장을 같이하고 토공 통폐합시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고 천명하는 도 관계자의 말도 의미심장한 의미를 더해준다.

민간에서도 이에 대한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됐다.

비대위 준비위원장으로 있던 임병찬씨가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데 이어 통합반대 투쟁활동에 본격 돌입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모색 중이다.

이쯤 되면 민관 등 원외에서 대응할 수 있는 진지는 완벽하게 구축된 격이다.

토공 이전 없는 혁신도시는 ‘속 빈 강정’에 불과할 뿐이다.

토공이 이전하지 않는다면 굳이 혁신도시 건설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없다는 게 대부분 도민들 생각이기도 하다.

도민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정확하게 읽어내고 이를 관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 국회의원들은 심사 숙고해야 할 것이다.

이제 도민들의 대의를 대변하는 정치권의 대응을 지켜볼 차례다.

그것이 정녕 전북정치권의 살길 아닌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