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잔류농약을 분석할 기관이 부족해 농가 불편과 분석비용 타도 유출 등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친환경농산물 분석기관’을 확충,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로 했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의 잔류농약 분석 대상인 3천700여점의 농산물 가운데 78%가 타 시·도에서 검사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4억여 원의 비용이 유출되고 출하가 지연되는 등의 각종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는 규모화된 농산물 분석기관 육성으로 친환경농업 R&D 기반을 확보,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11일간 친환경농산물 분석기관 선정을 위한 공고에 들어갔다.

사업추진은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접수,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심사를 거쳐 내달 10일 선정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공모대상은 도내에 소재하고 있으며 농산물 분석에 대한 공신력과 운용능력이 검증된 정부출연기관, 대학, 민간인증·분석기관 등이다.

대상자 선정은 식품위생검사기관 지정에 필요한 분석실·인력기준 및 자부담 능력 위주의 서류심사와 사업의지, 운영체계, 운영능력, 농업인 서비스 계획 위주의 현장심사를 병행실시 해 선정할 계획이다.

도는 선정된 분석기관의 사업계획서와 현장평가를 통해 1순위는 10억원, 2순위는 8억, 3순위는 7억원의 사업비를 차등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운용능력이 검증되고 원스톱이 가능한 분석기관 육성 및 대외 공신력이 확보된 친환경농산물 분석기관이 육성되면 농업인 편리 도모와 분석비용 타도유출 방지, 친환경농산물의 과학적 검증을 통한 소비자 신뢰확보로 유통확대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