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도내 14개 시군이 토공주공 통폐합과 국가예산 확보 등 전북지역 현안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완주 지사와 도내 14개 시장군수는 19일 전주코아리베라호텔에서 ‘제11회 지방자치정책협의회’를 갖고 도내 현안인 ‘혁신도시 건설’과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그리고 ‘1시군1프로젝트사업’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김 지사는 먼저 혁신도시와 관련해 “혁신도시 건설문제는 전주와 완주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북 전체의 일이다”고 전제한 뒤 “혁신도시 관련 전북의 입장은 통폐합 반대가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불가피하게 통합이 이뤄진다면 낙후도시 개발 취지를 살려 전북에 통합본사가 이전돼야 한다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지사는 “토공의 전북이전 유치는 양보할 수 없는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절대로 포기할 수 없으며 모든 걸 걸어야 하는 문제다”라며 “14개 시장군수는 통합본사가 왜 전북으로 와야 하는지 등을 도민들에게 적극 홍보해야 한다.

유치 실패 시엔 도민들의 실망감은 엄청날 것이다”고 말했다.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와 관련해 김 지사는 “8월 말까지 어떤 활동을 벌이느냐에 따라 국가예산을 많이 확보하느냐 못하느냐가 결정된다”며 “기획재정부 2차 심사가 끝난 만큼 시장군수들은 도내 국회의원들과 함께 기재부를 방문해 예산확보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김 지사는 새만금신항만 건설 등 8개 문제사업과 백두대간 생태문화공간조성 등 시군 당 1개의 예산 미 반영 및 증액반영 필요사업 14개 등을 제시한 뒤 시장군수들이 관련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1시군1프로젝트와 관련해 김 지사는 사업에 속도를 내지 않는 시군엔 도비를 지원치 않겠다는 말을 던져, 관심을 끌었다.

김 지사는 “시군 전략 산업인 1시군1프로젝트사업이 기본계획조차 마련되지 않다 보니 추진이 터덕거리고 있다”며 “예비타당성검토 등 행정절차가 이행되지 않거나 마스터플랜조차 없는 시군엔 도비를 지원치 않을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지사는 시장군수와의 회의를 마친 뒤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에 참석해 혁신도시 건설의 성공을 위해 도내 시군의회 의장단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