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건설주가 폭락세를 나타냈다.

이유는 다름아닌 부동산 경기를 살리기 위해 발표한 정부의 활성화 대책이 악재로 작용한 탓이다.

21일 건설업종은 코스피지수 하락폭인 -1.83%(28.12포인트)를 훨씬 뛰어넘는 -6.43%를 기록하면서 이날 급락세를 주도했다.

종목별로는 남광토건이 12.82% 급락했고, GS건설(-8.68%), 동부건설(-7.41%), 대우건설(-7.41%), 두산건설(-6.92%), 현대건설(-6.80%), 금호산업(-5.93%) 등 대부분의 건설주가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활성화 대책 당정회의에서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정부는 이날 부동산 활성화 대책을 내놨지만 당초 예상보다 수위가 낮다는 냉담한 반응이다.

부동산 활성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거래세와 대출규제 완화 규제가 포함되지 않아 ‘알맹이’가 없는 정책이라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또한 양도세 완화는 비수도권에만 해당돼 전반적인 거래활성화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다.

현대증권 이창근 연구원은 “이번 대책에 주택 수요 확대를 위한 금융규제 완화와 재건축부문 용적률 상향 및 소형, 임대주택 비율 완화, 미분양 주택에 관한 구체적인 해소방안이 다소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양도소득세와 종부세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한 점도 아쉬운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오산 세교 등의 신도시 확대 정책은 서울에서 50km가 떨어진 지역에 대한 접근성과 현 단계 지방미분양 상황을 고려할 때 다소 성급한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