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부터 장애아에 대한 무상교육이 실시되고, 특수교육에 5년간 총 7조7192억원이 투입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5일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장애인에 대한 무상교육과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가족부,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의료기관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선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는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또 2010년부터 실시되는 장애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은 보육시설에서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되고, 노동부, 보건복지가족부는 장애인이 학교졸업 후 독립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직업교육 등을 지원한다.

교육청 또는 지자체가 관할하는 평생교육시설은 장애성인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도별 시범운영 및 지원을 확대한다.

장애학생을 담당하는 교사에 대한 교육도 강화된다.

2012년까지 통합합급 담당교사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60시간 이상 특수교육 연수를 받아야 하며, 교사가 되려는 대학 신입생들은 모두 2학점 이상 특수교육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사회단체와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자료개발·보급, 통합교육 우수기관 발굴·홍보 등 장애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 계획에는 5년간 총 7조7192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12년 특수교육예산은 1조8132억원으로 늘어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